Add parallel Print Page Options

36 [a]모세는 계속 말을 이었다. “브사렐과 오홀리압과, 그리고 성막을 짓는 일에 필요한 재능과 지혜를 여호와께 받은 사람들은 모든 일을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그대로 해야 합니다.”

모세는 브사렐과 오홀리압과 그리고 여호와에게 재능을 받아 그 일을 기꺼이 하고자 하는 모든 기능공들을 다 불러모았다.

그들은 성소의 모든 것을 만들기 위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져온 예물을 모세에게서 받았다. 그러나 백성들이 아침마다 계속 예물을 가져와서 기쁜 마음으로 바치자

성소의 모든 일을 하는 기능공들은 하던 일을 멈추고

모세에게 가서 이렇게 말하였다.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일에 쓰고도 남을 만큼 백성들이 많은 예물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모세가 야영지에 있는 모든 남녀에게 성소에 드릴 예물을 만들지 말라고 명령하자 백성들은 더 이상 예물을 가져오지 않았다.

이것은 이미 가져온 것으로도 필요한 모든 일에 쓰고도 남을 정도였기 때문이었다.

성막을 만들다

기능공들 중에 가장 솜씨 좋은 사람들은 가늘게 꼰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곱게 짠 열 폭의 천에 정교하게 그룹 천사들을 수놓아 성막을 만들었다.

그들은 각 폭의 크기를 똑같이 길이 12.6미터, 너비 1.8미터로 하고

10 다섯 폭씩 서로 연결하여 두 쪽의 큰 폭을 만들었다.

11-12 그런 다음 그들은 두 개의 그 큰 폭 한 쪽 가에 각각 50개의 청색 고를 달고

13 금갈고리 50개를 만들어 그 갈고리를 양쪽 청색 고에 꿰어 하나의 성막으로 연결하였다.

14 그들은 또 염소털로 만든 열한 폭의 천으로 성막 덮개를 만들었는데

15 각 폭을 길이 13.5미터, 너비 1.8미터로 하여 열한 폭의 크기를 모두 똑같게 하고

16 다섯 폭을 서로 이어 하나의 큰 폭이 되게 하였으며 나머지 여섯 폭도 그렇게 하고

17 두 개의 그 큰 폭 한쪽 가에 각각 50개의 고를 달고

18 놋 갈고리 50개를 만들어 그 갈고리로 양쪽 고에 꿰어 하나로 연결하였다.

19 그런 다음 그들은 붉게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그 위에 덮을 또 다른 덮개를 만들고 [b]바닷소의 가죽으로 제일 윗덮개를 만들었다.

20 그들은 또 아카시아나무로 성막에 세울 널빤지를 만들었다.

21 널빤지 한 장의 크기는 길이 4.5미터, 너비 68센티미터였다.

22 그들은 각 널빤지마다 두 촉을 만들어 널빤지끼리 서로 연결되도록 하였으며 성막의 모든 널빤지를 다 이런 식으로 만들었다.

23 그런 다음 그들은 성막 남쪽 벽을 만들 널빤지 20개를 만들고

24 널빤지 하나에 두 개씩 받칠 은받침 40개를 만들었다. 그리고 그 널빤지 밑에 두 촉을 만들고 은받침에 각각 홈통을 만들어 서로 끼우도록 하였다.

25 성막 북쪽을 위해서도 널빤지 20개를 만들고

26 은받침 40개를 만들어 널빤지 하나에 두 개씩 받치도록 하였다.

27 그리고 성막 뒤인 서쪽을 위해서 널빤지 여섯을 만들었으며

28 성막 뒤 두 모퉁이를 위해서는 널빤지 둘을 만들었는데

29 이 모퉁이 널빤지는 아래에서부터 위까지 [c]옆면과 겹쳐 세워 한 고리에 연결되도록 하였다.

30 그래서 성막 뒷편에 세울 널빤지는 모두 여덟 개이며 은받침은 널빤지 하나에 두 개씩 모두 열여섯이었다.

31-32 그들은 또 아카시아나무로 성막의 양 쪽 옆면과 뒷면에 끼울 가로대를 각각 다섯 개씩 만들었으며

33 널빤지 가운데 꿸 중간 가로대는 성막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미치도록 만들었다.

34 그리고 그들은 성막 널빤지와 가로대를 다 금으로 싸고 그 가로대를 꿸 금고리도 만들었다.

35 또 그들은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휘장을 만들어 그 위에 그룹 천사를 정교하게 수놓았으며

36 아카시아나무로 네 기둥을 만들어 금으로 싸고 그 휘장을 걸 금갈고리와 그 기둥에 받칠 은받침 네 개도 만들었다.

37 그리고 그들은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놓아 짜서 성막 출입구 휘장을 만들고

38 이 출입구 휘장을 걸 기둥 다섯과 갈고리를 만들었으며 또 그 기둥머리를 금으로 씌우고 휘장 고리를 달 가로대를 만들어 금으로 입혔다. 그리고 그 다섯 개의 기둥 받침은 놋으로 만들었다.

Footnotes

  1. 36:1 암시됨.
  2. 36:19 또는 ‘해달’
  3. 36:29 또는 ‘두 겹 두께로 하여’